카테고리 없음

하나님의 숨결 / 김병삼목사 서평

궁금상자 2025. 4. 21. 17:39
728x90
반응형

오늘은 김병삼목사님의 하나님의 숨결이라는 책을 소개해보려합니다.

김병삼 목사님은 만나교회 담임목사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일상에서 삶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책은 365일동안 매일의 묵상 주제를 제공하며, 독자들이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과 인격을 닮아가도록 이끌어줍니다.

 

[갓피플몰] 하나님의 숨결

 

mall.godpeople.com

하나님의 숨결

 

그리스도인의 성장과 성숙을 위한 매일만나 365 

 

초대교회의 세례예비과정인 ‘카테큐메나테’(catechumenate)에 따라 매일 말씀을 곱씹으며 단단한 신앙의 나무로 자라도록 돕는 말씀묵상집이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일상의 계곡에서 흔들리고 불확실성의 무거운 짐으로 생기를 잃어가고 있는 이때, 저자는 초대교회 그리스도인을 통해 교회가 회복해야 할 모습을 찾도록 365일 믿음의 여정을 안내한다. 기독교가 공인되기 전 초대교회에서는 ‘세례받은 사람=참 그리스도인’이란 등식이 성립되었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동시에 핍박과 순교의 위험이 뒤따랐기 때문에 세례받기를 쉽게 결정하기 어려웠으며, 신앙 공동체 역시 세례 예비자들을 받아들이는 데 신중했다. 그래서 초대교회 예비 그리스도인이 세례를 받고 입교를 하려면 2~3년의 길고도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들은 이 기간에 공동체와 함께하며 교리와 도덕적 가르침 등을 듣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신앙과 삶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결단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시에 공동체도 이 사람이 가르침을 잘 숙지하고 있는지, 삶에 실제적인 변화들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며 검증하였다. 공동체의 검증까지 통과한 이는 세례 지원자가 될 수 있었고, 일련의 과정과 서약을 거친 후 참 그리스도인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 이러한 다시 태어남의 전 과정을 ‘카테큐메나테’라고 한다.



그러나 주후 313년, 로마 제국에서 기독교가 공인되고 세례 과정이 간소화되면서 수많은 사람이 깊은 고민과 다시 태어나는 과정 없이 너무나도 쉽게 세례를 받고, 허울뿐인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신앙이 채 여물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태어나지 못한 그리스도인들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텅 빈 경건이 아니라 하나님과 호흡하며 생명력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숨결이 필요하다. 이 책은 세상으로 가빠진 숨을 멈추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숨을 고르며 삶에 생기가 깃들도록 돕는다. 그리스도인의 성장에 성숙에 초점을 둔 매일의 본문 말씀과 깊이 있고 주옥 같은 글을 묵상할 수 있으며, 공동체가 함께 나눌 수 있는 묵상질문도 수록했다. 또 유튜브 ‘김병삼 목사의 매일만나’ 채널을 통해 《하나님의 숨결》 묵상을 지속할 수 있다. 겨울이 지나 메마른 가지에서 다시 순이 올라오듯, 고난을 이기신 주님과 날마다 호흡하며 생명을 꽃피우며 살도록 인도한다.

 

 

 

 

 

 

우리에게는 신실함이 필요합니다. 헌신(獻身)은 드릴 ‘헌’(獻)에 마음 ‘심’(心) 자가 아닌 몸 ‘신’(身) 자를 씁니다. 즉 헌신이란 말이나 마음이 아니라 땀을 흘리는 수고입니다. 게으르면 헌신할 수 없습니다. 신실함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매일, 한 걸음씩입니다.

 

 

 

1. 초대교회의 지혜를 현대에 적용하다

『하나님의 숨결』은 초대교회의 세례예비과정인 '카테큐메나테'를 기반으로 하여, 현대의 그리스도인들이 일상 속에서 신앙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독자들에게 신앙의 본질을 다시금 상기시키며, 깊은 묵상의 시간을 제공합니다.​ 

2. 일상의 계곡에서 만나는 하나님의 숨결

책은 독자들이 일상의 바쁜 삶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김병삼 목사는 "현실은 매 순간 아름답거나 시적이거나 신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문제의 답이 되십니다"라고 강조하며, 독자들이 예수님께 집중하도록 권면합니다 

3. 묵상과 기도의 깊이를 더하다

각 장은 묵상할 성경 구절과 함께, 그 구절에 대한 깊은 통찰과 적용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단순한 읽기를 넘어, 말씀을 삶에 적용하며 신앙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숨결』은 단순한 묵상집을 넘어, 독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삶의 방향을 재정립하고, 신앙의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돕는 귀중한 안내서입니다. 5월, 새로운 계절의 시작과 함께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의 숨결을 느껴보시길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